Tue. Nov 29th, 2022

[ 룸알바 시작과 조선시대 ]

룸알바 형태

룸알바, 이는 조선은 상업이 발달하고 화폐결제가 확산되면서 이전과는 다른 경향을 드러내기 시작하며 발달 하였다.

인구와 물산이 모이고 활발한 교역이 이우러이지는 곳이 등장하고, 차차 상품화폐 경제의 중심지로 성장하면서 근대도시적면모가 포착 되었다.

문학 연구에 있어서 18~19세기 조선에 대한 관심은 뜨겁다.

본격적인 도시 연구를 표방하든 그렇지 않든 간에 경제적 발전 및 대도시로 성장하던 서울을 배경으로 한 문학의 다양한 변화 양상에 주목한 연구 성과가 꾸준히 제출되어 오고 있다.

이 시기 부터 유흥알바, 룸알바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 졌는지도 모르겠다.

본 글에서 필자가 의도한게 무엇일까? 그 관심을 구체적인 문화연구게 접목시키고 있다.

조선후기 몰락 하층민의 양상을 적실히 보여준 책들을 비롯하여, 도시적 삶의 양상을 분석하면서 도시의 발단과 도시의 역학관계를 따져 살펴보고, 이시기 문학의 대응양상에 대해 논의 해보도록 하자.

참고 문헌) 『조선후기 서울 시정인의 생활상과 새로운 지향 의식』, 『조선후기 서울과 한시의 변환』

룸알바 형태

– 조선 후기 유흥의 발전

륨얼바 대한 유흥의 관심은 이미 여러 차례 언급되었다.

상품화폐경제의 발달을 기반으로 한 소비문화의 정착 및 유흥알바의 확산은 근대 도시 문화의 중요한 특징으로 세삼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특히,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오는 시기는 전통의 지속과 변모의 측면에서 소비와 유흥의 문화를 읽어낼 수 있는 지점이기에 더욱 중요하다.

그것은 전통적인 국문가사 장르가 20세기 초에도 여전히 활발하게 창작되면서 근대 도시문화의 일면을 제대로 담아내는 역할을 충분히 해내고 있었기 때문이다.

친일주의적 성격을 갖는 잡지로서 근대화의 논리를 앞세우며 일본의 식민체제를 찬양하는 글들이 대거 수록되었다.

그런데 제목처럼 ‘도시 부랑자’를 소재로 하여 세태를 비판하는 내용을 감고 있어 당시 서울의 도시화 양상을 살필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 인구 집중과 룸알바 증가

19세기 인구가 집중되고, 물적 시설이 갖추어진 곳으로는 단연 ‘서울’을 꼽을 수 있다.

선행 연구도 주로 이 지역의 문화 탐색에 집중되어 왔다.

서울의 새롭고 활기찬 분위기를 성장 배경으로 동경사회의 생활문화가 형성되었다.

서울 특유의 고수익알바와 관련되는 점이 논의 되었다.

구 구체적인 양상으로 경화사족의 취미라든가 이른바 동경사외 현상의 심회와 더불어 서울의 도시문화가 형성되어 간 정황이 포착되기도 했다.

유해지에서 편지를 보내 자식들에게 서울에 살면서 당부한점을 살펴보자.

그가 서울과 시골을 문면과 무식으로 대비하여 인한점 조선후기, 지방이 중앙에 대해 일방적으로 불평등한 관계 놓인 것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는 견해도 매우 중요하다.

[ 조선시대 룸알바 기원과 유흥문화 ]

이 논문은 20세기 초 가사에 나타난 근대 도시 공간의 소비와 유흥의 양상을 검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상품화폐경제의 발달을 기반으로 한 소비문화의 정착과 유흥문화 그리고 노래방알바 .

특히, 20세기로 넘어오는 시기는 전톤의 지속과 변모의 측면에서 소비와 유흥의 문화을 읽어 낼수 있는 지점이기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